오늘(12월 7일)은 정말 기쁜 날입니다. 저에게 블로그 마케팅 교육을 받으시는 수강생 두 분이 구글 애드 고시를 통과했어요. 축하합니다. 각각 17개, 18개의 구조화된 글을 쓰셨고 당연히 SEO 최적화를 위해 제가 제공해드린 스킨을 사용하셨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제가 만든 스킨을 드릴 수는 없지만 나머지 일부 노하우는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 통과 조건
지난주에 19개의 글을 쓰고 애드 고시 통과하신 분의 자료를 토대로 애드센스 통과 기준을 제시한 글에 이어 오늘 추가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아래 제시하는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지 아니면 일부만 충족하면 되는지는 아직 자료가 부족해서 추가적인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강생이 200명 가까이 되고 있으니 조만간 자료가 모일 것 같습니다.
1. 1일 1포스팅으로 구조화된 게시글 17개
이번에 통과하신 분들은 지난 10월 31일에 블로그를 개설했고 1일 1포스팅을 꾸준히 유지하시면서 오늘까지 28개 이상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지난번에 알려드린 것처럼 20개 이상의 게시물을 하나의 블로그에 유지할 경우 글의 주제와 글을 쓰는 패턴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글 봇은 동일한 주제를 반복해서 비슷하게 쓰고 있다고 생각해서 좋지 않은 콘텐츠로 오인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강생들에게 작성하신 20개가 넘어가면서부터는 이전 글 중에 중복되는 내용이 많은 부분을 하나씩 비공개로 전환하면서 18개 정도의 게시물만 유지하도록 권해드렸습니다. 나름대로 이 방법이 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게시글이 정말 많으면 모를까, 애매하게 많은 경우에는 알려드리는 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2. 색인 생성 7~8개
지난번에 최소 4개 이상 최대 19개의 글로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을 받은 것에 대한 분석이 너무 단편적인 것 같아 이번에는 구슬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총 5번의 승인받았던 경험과 더하여서 정리해보면 색인 생성 여부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 상당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글을 작성하는 즉시 모든 글이 색인 생성이 되는 것은 아니어서 즉시 반영이 되도록 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이 되는 순간 색인 생성 여부를 확인하니 평균 7~8개 정도의 글이 생성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색인 생성은 수동으로 하지 않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어쩌면 게시글을 사람들이 많이 읽어서 트래픽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색인 생성이 안된 상태에서도 내가 쓴 게시물을 다른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오프라인 수업 시간에 조금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 함
위에 언급해드린 조건들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한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쩌면 우연의 일치 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생성된 게시글이 8천 개가 있는 경우도 있어서 색인 생성이나 게시글이 직접적인 영향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개의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놀랍게도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하고 2~3일 만에 바로 승인이 난 경우여서 이미 충분한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여간 아직까지 구글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풀지 못한 숙제로 남아있으며 계속해서 자료를 수집할 계획입니다. 여러분의 애드 고시 통과 경험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과 자료 수집 및 통계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가면 멀리 갈 수 있습니다.
댓글